전국전문대를 대상 교육부의 최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참여 워크숍 진행
상태바
전국전문대를 대상 교육부의 최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참여 워크숍 진행
  • 코리아리크루트
  • 승인 2020.11.1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리크루트 NCS뉴스

[한국대학신문사 김지은 기자] 전국전문대를 대상 교육부의 최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충청강원, 대구경북 권역 전문대들이 사업 2차년도를 맞아 권역 합동 워크숍을 열었다. 부산울산경남, 호남제주 권역이 사업 출범 이후 처음으로 5일과 6일 전남 여수에서 합동워크숍을 진행 했다.

 

충청강원·대구경북 연합 워크숍은 코로나19 확산 여파를 고려해 모임 횟수를 최소화하는 대신, 한날한시에 두 권역이 한 자리에 모여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방역과 교류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것으로 보인다. 두 권역 모든 사업단 관계자들이 워크숍을 찾았으며, 교육부에서도 담당 공무원을 행사장에 보내며 현장의견을 수렴하여 그간 다소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해 온 교육부의 연이은 권역 연합 워크숍 방문은 전문대와 고등직업교육의 달라진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였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충청강원권 운영협의회(회장 정회승, 충북보건과학대 기획처장)와 대구경북권 운영협의회(회장 김동욱, 구미대 기획처장)12일 제주 라마다프라자 호텔에서 대구경북권충청강원권 연합 워크숍을 개최했다. 사업이 시작된 이래 두 권역이 합동으로 행사를 연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첫 권역 합동워크숍은 지난 5일과 6일 이틀간 부울경권과 호남제주권이 연합해 여수에서 진행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발전협의회장을 겸하고 있는 정회승 충청강원권 운영협의회장(충북보건과학대 기획처장)을 비롯해 김동욱 대구경북권 운영협의회장(구미대 기획처장), 송현직 대구경북권 부회장(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장), 임황빈 충청강원권 부회장(강원도립대 기획홍보처장) 등을 포함, 두 권역 37개 대학 사업단장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교육부에서도 김민하 전문대학지원과 사무관을 행사장에 보내며, 연합 워크숍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워크숍은 전문대혁신지원사업 2년차 성과를 확산하고, 권역을 넘어 전체 전문대의 상생발전을 이끌고자 마련됐다. 권역 연합으로 진행되는 워크숍에서 충청강원권과 대구경북권 소재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단 관계자들은 지역대학 발전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눴다. 코로나19 대응에 힘을 쏟고 있는 전문대를 위해 전문대가 희망하는 정부의 정책 비전을 구상하는 시간도 가졌다.

 

예술교육의 비대면 수업 운영 사례라는 대주제로 유미란 동아방송예술대 평생교육원장이 특강을 진행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덮치며 대학들은 이에 대응해 원격수업을 도입했다. 현장실무 실습이 교육과정에서 중요할 수밖에 없는 전문대들이 당면 문제를 함께 고민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특강이었다는 평가다. 동아방송예술대 실습수업을 중심으로 우수사례가 공유됐다.

 

이튿날에는 하승한 충북보건과학대 대학성과분석실장이 전문대학 성과관리(IR) 발전방안을 주제로 강연했다. 여러 재정지원사업이나 대학 평가, 학생 관리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분야로 자리잡고 있는 성과관리(IR)’에 대해 대학본부 보직자 입장에서 지표를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도 도출했다.

 

이날 워크숍을 통해 두 권역 소재 우수대학 5개교의 사례도 발표됐다. 경북전문대 대구보건대 한국영상대 한림성심대 혜전대 등 5개 전문대 혁신지원사업단의 생생한 2차년도 사업 현장 사례가 공유됐다.

 

특히 대면 강의를 없애고, 멘토링과 피드백 비중을 키운 한림성심대의 교수법 혁신 사례에 참석자들과 교육부의 이목이 집중됐다. 한림성심대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자기주도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수업모델 구축에 많은 공을 들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전반적으로 평가관리하는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손본 점도 이날 혁신지원사업 우수사례로 공유됐다.

 

경북전문대는 경북도와 영주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항공인력양성 모델을 개발한 사례를 공유했다. 대구보건대는 스마트 교육을 지원해 원격수업을 개발한 사례, 한국영상대는 지역방송사와 함께 방송콘텐츠를 함께 만든 사례, 혜전대는 학생들의 취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푸드 존 사업운영 사례를 각각 공유해 사업단의 관심을 높였다.

 

전국 혁신지원사업단 전체 회장(발전협의회장)이기도 한 정회승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주 부울경과 호남제주 권역이 첫 번째 합동워크숍을 했다. 두 번째로 충청강원권과 대경권이 연합 워크숍에 함께한 뜻깊은 자리라며 소통의 장이 넓어진 만큼 많은 교류를 통해 접목할 수 있는 기회가 됐길 기대한다. 권역을 뛰어넘는 네트워크를 형성해 올해 2차년도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더 큰 성과를 만드는 기반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동욱 회장도 올 한 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대학 혁신 등 현장에서 불철주야 고민하고 준비했던 시간들이었을 것이다. 고민 속에서 수행했던 프로그램들이 실제 각 대학의 혁신 성과로 귀속되기 위해 여전히 많은 고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회장은 이어 많은 단장들이 그동안의 수고, 어깨에 짊어진 짐들은 잠시 내려놓고 우리 스스로가 고생했다고 위로하고 격려하는 시간이 됐길 기대한다권역의 벽을 넘어 혁신지원사업이 실질적인 실효성,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이 되길 소망한다고 덕담을 나눴다.

 

 

교육부 연이은 사무관 파견전문대 달라진 위상 = 교육부는 2018년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직업교육정책관을 신설했다. 직업교육 정책 기능을 한 곳에 모을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다. 전문대 행정을 총괄하는 주무과인 전문대학정책과를 아래에 뒀지만, 전문대 법인 업무 위주로 행정력이 소모되면서 일반대 관련 국과와 비교했을 때 교육부의 전문대 지원기반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교육부는 이에 올해 3전문대학지원과를 새로이 신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과 같은 전문대 재정지원 정책을 총괄하게 하는 조직개편을 또 한 차례 실시한 바 있다. 교육부는 향후 전문대 재정지원사업 설계, 정책과 관련해 현장과의 적극적 소통을 고리로 대학에 접점을 늘려갈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날 워크숍에도 담당 사무관을 파견했다. 지난번 부울경·호남제주권 합동워크숍에 참석한 것에 더해 연이은 교육부 공무원의 행사 참석이다. 그간 소규모, 지역단위 혁신지원사업 행사에서는 보기 힘든 모습이었다. 혁신지원사업을 포함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LINC+)사업 등 차기 재정지원사업 설계를 염두에 둔 참석이라고 읽히지만, 교육부가 전문대 사업단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려는 행보를 이어간다는 측면에서 달라진 전문대, 고등직업교육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로 비춰진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단을 중심으로 대학현장과 의견을 소통해 온 김민하 교육부 전문대학지원과 사무관은 내년이면 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종합하고, 내후년에 있을 새로운 사업도 구상해야 할 것이라며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을 심의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의 경우 전년도 수준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마이스터대학이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등의 사업도 새롭게 준비하고 있다교육부에서 현재 하고 있는 일들에 관한 의견을 묻고, 개선 사항은 무엇인지를 조금 더 가까이에서 알기 위해 왔다. 교육부에 대한 건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말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청강원권, 대구경북권 37개 사업단과 교육부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행사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사업단장 절절한 고백’, 따가운 충고와 제안교육부 귀 쫑긋’ = 충청강원권과 대구경북권이 한 자리에 모인 이날 워크숍에서는 교육부를 향한 따가운 충고와 함께 개별대학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한 절절한 고백들도 여럿 나왔다.

 

김동욱 회장은 혁신지원사업은 대학마다 생존전략으로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의 성과를 내기 위해 재원을 투입하고, 대학이 자율적으로 이를 집행해 중장기 계획과 연계한 전략적 과제를 추진하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사업이라면서도 정부 주도 다른 사업들은 5개년 계획인 경우가 많은데, 혁신지원사업은 3개년 사업이기에 내년이면 끝난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교육부도 후속사업이나 신사업을 구상할 시점이 됐다고 생각한다“(혁신지원사업의) 기본적인 틀은 유지했으면 한다. 대학들의 중장기계획과 연계된 사업이기 때문에 세부 성과지표는 다듬더라도 기본틀에 큰 변경이 없어야 장기적 계획으로 구상했던 성과들을 달성할 수 있다. 원래 혁신지원사업이 지향하던 전문대의 실질적인 성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시간을 조금 더 주길 기대한다고 제안했다.

 

김 사무관은 이에 차기 사업에 대해서 당연히 고민하고 있다. 재정지원은 계속돼야 한다. 대학에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될지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다“LINC+ 역시 산학협력일자리정책과에서 후속 사업을 설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아울러 내년 교육부가 내후년 예산 방향을 정할 것이다. 이때 대학 재정지원에 관한 사항을 구체화해 최대한 많은 도움이 되는 방향을 고민할 것이라며 자율성 확보나 큰 기본틀을 유지해달라는 의견은 정책을 세워 나가게 될 때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해 보겠다고 답했다.

 

송현직 대경권 부회장(영남이공대 산학협력단장)전문대에 가장 큰 사업은 혁신지원사업이다. 이 가운데 꽃은 교육혁신분야라며 전문대에 중등단계와 연계한 선행학습 이수제도는 이미 잘 마련돼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빠르면 내년 혁신지원사업, 안 되더라도 차기 사업을 통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송 부회장은 이어 모든 전문대의 관심사는 교육부도 알다시피 입학자원 확보일 것이라며 여기 자리한 37개 대학도 특성화(SCK사업)를 거치며 특화된 교육을 잘 하고 있다. 교육중심으로 중등단계와 연계한 프로그램에 혁신지원사업비를 쓸 수 있게 해준다면 전문대 교육혁신의 계기가 되지 않겠나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김 사무관은 중등단계의 특성화고를 비롯한 고교 학생들과 전문대 간 연계 프로그램을 혁신지원사업비로 운영할 수 있는지 여부는 관련사항을 검토해 살펴본 뒤 답변하겠다구체적으로 하겠다, 할 수 있다등의 말은 여기에서 하기 어렵다. 여러 의견들을 포함해 고민하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올해 각 사업단이 여느 때보다 바빴다는 점을 교육부도 알고 있다재정현황을 살피고 있으며, 추가 재정 지원도 논의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여러 사업들도 검토하고 있다. 현장에서 의견을 주면 적극 발굴해 사업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충북도립대 관계자는 내년에 3주기 평가(대학 기본역량진단)를 받게 된다“3주기 평가 결과에 따라 혁신지원사업 후속 사업의 윤곽이 나올텐데 (평가결과와 사업의) 연계성은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다. 교육부가 후속 사업을 현행처럼 중장기 발전계획 베이스로 갈 것인지, SCK 때처럼 특성화로 돌아갈 것인지도 알고 싶다고 물었다.

 

김 사무관은 일단 중장기 발전계획을 기본 전제로 준비하고 있다대학마다 자율적으로 추진해왔던 상황을 교육부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정확히 어떻게 정해질 것이라고 확답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다. 확정된 것은 없기 때문에 대학에서도 진행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주면 좋겠다고 답했다.

 

대구보건대 사업단 관계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재정지원사업이 많다. 사업이 여럿인 만큼 준비해야 하는 사업계획서도 많아지고, 연차평가 역시 비례해 늘어난다“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을 앞두고 있다. 진단 결과를 기반으로 우수한 대학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면 사업마다 개별 계획서를 제출하게 하는 것 보다는 종합 성과보고서만 제출하는 등 대학들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관은 내년도 평가에 대해 대학들의 고민이 많을 것이라는 점은 교육부도 깊이 공감하고 있다보고서 분량을 비롯해 여러 측면에서 고민이 많다는 점을 교육부 내부적으로도 모르는 바가 아니다. (여러 부분을) 면밀히 살펴 가능한 대학들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다고 했다.

출처 한국대학신문사

전문대학교 혁신사업 추진 워크숍 기념촬영 현장 스케치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375 서울교육재단BD 9층 10층
  • 법인명 : ㈜코리아리크루트
  • 대표전화 : 02-454-9100
  • 팩스 : 02-501-9109
  • 정보보호책임자 : 서성인
  • 사업자등록번호 : 206-86-92607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 2015-3220163-14-5-00018
  • 유료직업소개사업 : 2018-3100184-14-5-00004호
  • 제호 : NCS뉴스
  • 등록일 : 2019-09-20
  • 설립일 : 1981-02-10
  • 발행일 : 2019-09-20
  • 등록번호 : 서울, 아 52636
  • 발행인 : 김덕원 대표이사
  • 편집인 : 이효상 편집국장
  • 대표메일 : kr201477@naver.com, ncs9100@hanmail.net
  • Copyright © 2024 NCS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cs9100@hanmail.net
  • NCS NEWS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도를 받는 바 무단 복사나 배포를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