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원격평생교육원에서 언택트로 NCS전문면접관 자격증 취득 가능해지면서 자격취득 열풍 이어져

[NCS뉴스] 서성인 기자 = NCS전문기업 코리아리크루트(KOREA RECRUIT(KR), 김덕원 대표)가 공공기관에 파견할 전문면접관 자격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언택트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코리아리크루트는 NCS전문가를 대규모로 배출하여 기관별 직무 특성에 맞게 전문면접관 추천 및 신규채용 공공기관의 내부 면접위원 스킬교육도 본격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 확산으로 침체된 고용시장이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주요 공공기관별 상반기 채용을 확대함에 따라 공정채용을 위한 블라인드채용이 확산되면서 외부 전문면접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언택트 채용이 확산되며 NCS기반으로 한 AI채용면접이 확대되고, 취업준비가 어려운 취준생들은 AI채용에 대한 대응전략을 준비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국내 342개 전 공공기관을 필두로 시작된 블라인드채용이 산업체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공공기관과 대기업들이 내부면접위원과 외부전문 면접관 비율을 50% 이상 위촉하여 공정채용을 위한 블라인드채용 절차법을 시행하고 있다. 

고용시장이 위축되며 공공기관 신규채용에 많은 지원자들이 응시하면서 서류심사와 직무관련 경험이 입사 후 문제해결능력과 성과 창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NCS전문가들이 NCS기반의 능력단위 및 과거의 행동지표를 근거로 객관성이 있는 역량평가를 진행할 수 있는 전문면접관 자격과정을 언택트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코리아리크루트는 직무적합성 중심의 공정한 역량평가로 블라인드채용을 위해서 전문면접관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관련분야 10년 이상의 직무경험자가 NCS활용을 통한 역량면접을 객관성과 투명성을 통해 역량면접을 진행할 수 있는 스킬교육으로 전문면접관 자격과정을 진행하여 산업체 전반으로 블라인드채용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코리아리크루트 김 대표는 “코리아리크루트 NCS자격전문가를 전문면접관으로 위촉하여 기관별 설립목적 비전 미션에 부합하는 가치관과 직무전문성을 보유한 지원자의 역량평가를 위해 과거의 행동지표를 근거로 전문적인 블라인드면접을 진행하면서 유수의 공기업에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KR 김 대표는 “NCS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 평가 도구개발을 통해 공공기관에 입사후 직무수행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직무역량(지식,기술,태도) 검증을 위해 채용기관별 직무특성과 직무수준에 적합한 인재가 선발될 수 있도록 NCS직업기초능력 직무수행능력 필기시험평가와 역량면접도 산업현장에서 직무수행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객관적인 평가로 투명하게 검증할 수 있는 자격전문가 양성을 위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한 자격 취득과정을 진행하여 신규채용 공공기관에 전문면접관 파견을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성인 국장은 “블라인드채용 문화 정착을 위해 산업체관점의 핵심인재를 선발할 수 있도록 NCS면접관 전문가를 대규모 배출하여 채용기관별 직무특성에 맟는 전문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역량면접을 공정하게 진행하면서 지원자와 공기업 인사팀으로부터 전문성을 인정 받으면서 NCS면접관 파견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외부 전문면접관 파견을 요청하거나 내부면접관 인터뷰 스킬교육이 필요한 기관은 코리아리크루트 HR사업본부에 요청하면 자세한 추천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