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부문은 3년 연속 전년대비 채용을 소폭 증가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올해 채용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진 산업은 어떤 산업일까? 조사 결과, 채용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산업 분야는 ‘서비스 업종’인 것으로나타났다.
경력직 채용은 ‘IT정보통신’ 업계에서, 신입직은 ‘제조업’과 ‘서비스’ 업계에서 채용이 활발히 이뤄졌다.
취업 준비의 시작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최근 3년 자사사이트에 등록된 채용공고를 연도 및 업종별 분석한 결과, 올해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등록된 업종은 ‘서비스업’으로 전체 채용공고 중 21.0%를 차지했다.
올해 잡코리아 사이트에 올라온 채용공고 5건 중 1건은 서비스업과 관련된 채용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금융업’ 채용공고가 16.5%로 많았다. 뒤이어 ▲IT정보통신업(15.2%) ▲제조/생산업(12.9%) ▲건설업(9.2%) ▲판매/유통업(7.7%) ▲의료/제약업(5.6%) ▲교육업(5.4%) 순으로 올해 채용공고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채용공고가 많았던 상위 3개 업종을 상세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 서비스업종 중에는 ‘음식료/외식/프랜차이즈’ 업계의 채용공고가 42.6%로 가장 많았으며, ‘시설관리/보안(13.4%)’, ‘호텔/여행/항공(11.8%)’ 업종 순으로 채용공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업종 중에는 절반이상이 ‘증권/보험(58.7%)’ 업계의 채용공고였으며, ‘은행/카드(35.9%)’ 업계의 채용공고는 2순위를 차지했다.
IT정보통신업종 중에는 ‘솔루션/SI/CRM/ERP’ 업종의 채용공고가 35.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쇼핑몰/소셜커머스(26.3%)’, ‘네트워크/통신서비스(11.3%)’ 업종의 채용공고가 많았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최근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관리와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정비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솔루션 분야의 전문인력 채용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해석했다.
업종별 지난해 전년 동기대비 채용공고 비율을 비교한 결과 지난해 동일기간에 비해 채용공고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업종은 ‘건설업’이었다.
건설업은 전년 동기 대비 1.5%P(7.8%→9.2%) 증가했는데, 지난해 1.8%P 증가(전년비)보다는 다소 줄어들었으나 3년째 매년 채용공고가 소폭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정보통신’ 업종도 지난해에 이어 채용공고가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IT정보통신’ 업종의 채용공고 증가율은 전년대비 2.4%P였고, 올해는 전년대비 0.1%P가 증가(15.1%→1.5%)했다.
반면, 채용공고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한 업종은 ‘서비스업’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업종의 채용공고는 전체 채용공고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3년째 그 비율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4.8%→23.6%→21.0%). 특히 올해는 전년 동기 대비 채용공고 비율이 2.6%P 감소해 지난해(전년비 1.2%P 감소)보다 감소폭이 컸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서비스업은 상대적으로 경기변화에 민감해 경기의 영향으로 채용비중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덧붙였다.
제조업종도 3년째 채용공고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14.3%→13.2%→12.9%), 올해는 전년 동기 대비 채용공고 비율이–0.4%P 감소했다. 감소폭은 지난해(전년비 1.1%P 감소)보다 소폭 줄었다.
한편 채용하는 직원의 경력별로, 경력직 채용은 ‘IT정보통신업’에서 가장 활발했고, 신입직 채용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가장 활발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잡코리아에 경력직 채용공고가 가장 많이 등록된 업종은 ‘IT정보통신업’으로 전체 경력직 채용공고 중 31.2%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제조(15.6%)’과 ‘서비스(15.2%)’ 업종에서 경력직 채용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신입직 채용이 가장 많이 등록된 업종은 ‘제조업’으로 전체 신입직 채용공고 중 19.9%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비스업종’에서도 18.8%로 근소한 차이로 다음으로 많았다. 그 다음으로 신입직 채용공고 비율이 많은 업종은 ▲건설업(13.4%) ▲IT정보통신업(12.1%) ▲판매유통업(9.5%) 순으로 집계됐다.